SHARE
자이언트스텝, 네이버 NOW 방송에 비대면 XR라이브 공연 선보여
Menu close
2F, 8, HAKDONG-RO 37-GIL, GANGNAM-GU,
SEOUL 06053, REP. OF KOREA
2020.12.17
자이언트스텝, 네이버 NOW 방송에 비대면 XR라이브 공연 선보여

  사진=네이버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공연에 리얼타임 기반의 XR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방송 프로그램인 ‘PARTY B’ 가 런칭 되었습니다.

‘PARTY B’ 는 최근 신설된 ‘빌보드 K-POP 100’ 차트에 오른 뮤지션들이 라이브 공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 9월 28일 첫 방송 되었습니다. 

네이버의 라이브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인 NOW에서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자이언트스텝에서는 XR 영상 제작 및 기술 부분을 맡아 매달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방송은 총 40만여 명이 시청했으며 이날 달린 댓글은 총 14만개, 시간당 최대 4만 개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진행된 매회 방송마다 기록을 갱신 중에 있습니다.

 

XR(확장 현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이 더해져 확장된 기술로서 물리적,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가상의 공간에서 원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자이언트스텝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 상황에 앞서 XR 분야에 대한 다양한 R&D를 진행해왔습니다. 지금까지도 R&D는 진행 중에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다양한 변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AI-One’ 스튜디오는 크로마키를 기반으로 자체 구축한 버추얼 스튜디오로서 현재는 ‘PARTY B’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OSEN 

 

 

흔히 게임 엔진에 사용되는 실시간 렌더링을 기반으로한 소프트웨어인 ‘언리얼 엔진’과 트래킹 기술을 사용하여 아티스트들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물리적인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곡의 분위기와 메시지, 아티스트의 비주얼에 어울리는 가상의 XR 무대 배경을 만들었습니다.

 

크로마키 앞에서 촬영하고 후반 작업 시에 CG 작업을 진행해왔던 이전 방식과는 다르게, 크로마키 앞에서 실시간으로 가상 스테이지를 직접 마주하며 아티스트들이 공연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후반 작업시 진행되는 컬러 그레이딩 작업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되는 공연에서 바로 조절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무대 배경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실제 아티스트의 스킨톤 보정 작업을 현장에서 진행하였고 촬영에 사용되는 모든 카메라와 렌즈에 같은 값의 스킨톤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컬러 그레이딩 작업이 된 최종 영상은 스트리밍 시스템에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생중계 되고 있습니다.

 

 

 

 

가상의 공간에 AR로 증강된 아티스트의 로고나 이펙트가 퍼포먼스에 맞추어 등장하거나, 곡의 클라이맥스에 맞추어 계절의 변화 또는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 등의 드라마틱한 비주얼 효과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아티스트와 팬 모두에게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언리얼 엔진의 실시간 그래픽 제작 기술은 다채로운 무대 구성이 가능하고 수준 높은 시각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상=PARTY B 비하인드 최초공개!, 네이버NOW. 유튜브 채널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시대가 지속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저희는 X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의 다양한 확장성을 보여주는 획기적인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지금까지 쌓아온 리얼타임 VR, AR,XR 등의 기술 우수성을 바탕으로, 실재하는 공간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또 다른 재미와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영상을 제공하는데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