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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SEMIN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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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F, 8, HAKDONG-RO 37-GIL, GANGNAM-GU,
SEOUL 06053, REP. OF KOREA
2017.01.03
UNITY SEMINAR

 

 

 

 

지난 1215GIANTSTEP에서 리얼타임 렌더 및 VR, AR에 관련 정보공유의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글로벌 엔진사 Unity Korea의 조현태 에반젤리스트와 함께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Unity
는 직관적인 UI와 독보적인 확장성을 갖춘 리얼타임 엔진 중 하나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게임시장과 애니메이션 게임 외 영화 그리고 뉴미디어 분야에서도 (VR, AR)

풍부한 기능과 높은 유연성을 갖춘 에디터 및 엔진으로 큰 활약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Unity는 누구나 2D 또는 3D 게임을 개발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 및 적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게임엔진 기술이자 통합개발 환경입니다.

Unity로 제작된 3D 애니메이션 제작물은 영화처럼 정교한 3D 하이퀄리티로 리얼타임 렌더링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 빠르게 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 입니다.

정교한 3D 작업이 실시간으로 렌더가 가능한 원리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쉐이딩, 텍스춰, 라이팅 기타 등등의 3D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데이터를 한번에 베이크한 뒤 모델링 된 로우 폴리곤(Low polygon)에 맵핑하는 방법과

카메라로 보여지는 시야각 부분의 오브젝트만 분별하여 근접한 엘리먼트의 퀄리티를 상향조정하는 LOD(Level of Detail)기능을 활용하여 렌더시간을 최소화 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Unity에서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건물 뒷편 같은 경우도 알아서 LOD기능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CG 그래픽의 퀄리티는 높이고 용량을 최소화하여 실시간 3D 콘텐츠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Unity는 자체적인 커뮤니티및 포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많은 유저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얻고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반 개발자들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Unity Hub를 통해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 외에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커리큘럼과
초보자들에게 기본
Asset을 폭넓게 지원하여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시장에서도 Unity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VR
AR의 순조로운 개발 환경을 위한 파이프라인 구축 및 손쉬운 콘텐츠 배포와 다양한 플랫폼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장비 제조사(Oculus Rift, Gear VR, Microsoft Hololens, Playstaion VR)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고의 VR 개발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실시간 렌더 엔진인 옥테인 렌더러도 Unity에서 사용 가능 할 계획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기존의 Unity에 있었던 렌더 시스템보다 더 현실 기반 물리 계산 PBR(physucal Based Render)이 가능한 옥테인을 도입했다는 소식은

더욱 더 현실에 가까운 실감나는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실제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VR전용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세계의 오브젝트를 배치 및 변형하는 등
VR, AR에 최적화 된 다양한 UI에도 여러가지 혁신적인 시도가 진행되고있음을 이번 세미나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직은 생소했던 뉴미디어와 리얼타임엔진에 관련하여

보다 쉽고 즐겁게 세미나를 준비해주신 Unity Korea 조현태 에반젤리스트님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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