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OIL : LaLa Land'편 제작 후기
Menu close
2F, 8, HAKDONG-RO 37-GIL, GANGNAM-GU,
SEOUL 06053, REP. OF KOREA
2017.10.12
'S-OIL : LaLa Land'편 제작 후기

 

 

지난 ‘S-oil : Good Oil Land’ 편에 이어이번 S-oil은 영화 라라랜드의 뮤지컬 컨셉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습니다. 

S-Oil의 마스코트 구도일이 재즈밴드 악단으로 또는 댄서로 변신하여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주인공과 함께 멋진 무대를 꾸미는 스토리로 콘티가 구성되었습니다.

 

 

 

 

 

 

꿈을 가진 우리 모두의 이야기주유소에서 잠시 느껴본 꿈이라는 주제에 맞춰 주유소라는 실제적인 공간 배경과 

주인공의 꿈에 해당하는 가상의 뮤지컬 무대공간으로의 전환되는 컨셉을 보여주기 위해 후반작업을 고려한 디테일한 촬영이 이루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현장에서는 스티커 타입의 트래킹포인트 마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의 어두운 뮤지컬 촬영세트장에서는 마커가 보여지지 않아 매치무빙작업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어두운 공간에서도 빛을 이용해 LED 다이오드를 트래킹 포인트로 이용해 어두운 촬영 환경을 고려하여 진행하였습니다이를 통해 작업시간을 단축하고 효과적으로 매치무빙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volt battery LED 다이오드를 연결한 모습

 

 

 

 

 

 

 

 

실제 심플하게 제작 된 무대에서 뮤지컬 컨셉에 알맞도록 오브젝트를 추가하기 위해실제 촬영된 카메라와 배경공간 데이터를 고려하여 완벽하게 매치무빙한 뒤 

가상의 무대를 표현함에 있어 스케일감이 느껴지도록 확장하고간판과 건물 등의 요소들을 추가하여 컨셉에 맞는 디테일작업을 진행하여 주인공의 꿈에 해당하는 환상적인 뮤지컬 무대 공간을 표현하였습니다.

 

 



[3D Asset]

 

구도일 캐릭터와 더불어 구도일 밴드에 들어가는 모든 악기들을 CG로 제작하였습니다.

실제 뮤지컬 무대공간에 있는것과 같은 완벽한 합성을 위해촬영장 무대세트에서 필요한 악기들을 촬영쉐이딩과 라이팅 작업 시 레퍼런스로 사용하였습니다.

 

 

 

 

 

 



[Animation/Rigging]


*SD캐릭터 (*Super Deformation Character: 사람 형태의 캐릭터를 2등신 혹은 3등신으로 큰 머리와 짧은 다리몸체로 표현하는 미술표현기법) 인 구도일이 실제 비율인 악기를 연주하고

짧은 팔다리로 춤을 구현해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우선 구도일 캐릭터가 연주 가능한 비율로 악기들을 수정을 하였고추가적으로 캐릭터의 팔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리깅에 추가하였습니다.

 

구도일의 의상이 시뮬레이션 되는 것을 표현하기위해퀄로스 등의 플러그인과리깅에 스트래치 되는 기능들을 더하여 활용하였습니다.




 


 

 

 

 

 

[Rendering]

 

이번 라라랜드 프로젝트 이전 구도일 랜드 프로젝트 가장  차이점은아놀드 랜더러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아놀드의 skin shader 사용함으로서 구도일 스킨 재질 퀄리티를 향상할  있었습니다

컴버지팅을 위한 id Matte 생성하는 과정에서도 오픈소스인 crypto matte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matte들을 랜더함으로서작업시간을 단축할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치고 

 

LED 다이오드 트래킹 포인트를 처음 시도한 결과너무 작은 사이즈 때문에 광량이 다소 부족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향후에는 여러개의 LED 묶어서 사용을 하거나 레이저 포인터들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중입니다.

경쾌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S-oil : 라라랜드의 구도일 표현하는 작업은 아티스트들이 귀여운 춤을 연구하는 재밌는 광경을   있었고

애니메이터들 뿐만 아니라 모든 아티스트들에게도 좋은 경험이고 즐거웠던 프로젝트 였습니다.

 

 

 

 

작성자

3D CGI Lighting TEAM 한수희사카모토 다이스케

3D CGI Animation TEAM 정우철유지호

 


TOP